top of page

이문열, 정부의 세무조사를 나치의 유태인 대학살에 비유

2001년 7월 2일 조선일보는 소설가 이문열이 작성한 세무조사에 대한 시론을 게재했다.


이문열은 "해당 언론사 대다수에는 파산선고나 다름없는 국세청 추징에다 사주 구속을 앞두고 있는 이 나라의 언론과, 그런 조처의 정당성을 홍보하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는 듯한 이 정권이 그러하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 <시론/'신문없는 정부' 원하나>(2001.07.02)



소설가 이문열의 이 시론은 언론계와 학계의 보수, 진보 진영에 논쟁을 일으켰다.


"국세청이 언론기업의 탈세 혐의를 검찰에 고발하는 것을 3개뿐인 방송사가 모두 생중계하고 종일 그 뉴스로 화면을 뒤덮는 걸 보면 유태인 학살을 정당화하는 나치의 대 국민 선전 선동을 연상시킨다"

"굳이 두 기관차가 충돌로 승패를 가름해야 한다면 나는 언론 쪽의 승리를 기원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정권은 한 시대의 정치제도가 빚어낸 가변적 현상이지만 언론은 제도 그 자체로서 영구적이기 때문이다. 언론이 없고 정부만 있는 사회보다는 정부가 없고 언론만 있는 사회를 선택하겠다는 말은 바로 이 뜻이 아니었던가."

이문열은 정부의 '국세청 세무조사'를 나치의 '유태인 학살'에 비유했다. 이문열의 이 비유는 KBS, MBC, SBS 3사의 비판을 받았으며, 당시 민주당 국회의원이었던 추미애(현 법무부 장관)는 "지식인이 일부 신문의 지면을 통해 성장한 뒤 언론에 곡학아세해서야 되겠느냐"고 발언하기도 했다. 이 씨의 기고 이후 일부 시민단체는 '책 반품 운동'을 주장하기도 했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사회의 유명인사의 시론을 실어 여론을 유도하고자 했다.

조회수 11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