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부정관권선거'에 대한 동아일보의 입장

대선일을 사흘 앞둔 1992년 12월 15일자 동아일보 2면 사설<이것이 중립인가><국민이 감시자가 돼야 한다>라는 두 편의 사설이 나왔다.

국민당이 증거물로 제시한 녹음테이프의 내용이 사실이라면 그들의 대화도 으스스하다. 그들이 바라지 않는 대선 결과를 혁명적 상황으로 보는 위기관이 다름 아닌 전직 각료의 입을 통해 나왔다면 그것은 집권 세력의 사고방식이 어떤 것인가를 짐작케 한다. 고위공직자들의 그따위 사고방식 위에서 이 나라의 민주정치가 제대로 되겠는가. 서글퍼진다.
선거의 불이 이제 발등에 떨어졌다. 그동안의 선거 분위기는 과열 혼탁 바로 그것이었다. 비방‧중상‧루머 퍼뜨리기로 상대방 후보에 대한 흠집내기가 기승을 부렸고 오리털파카‧시계‧볼펜‧넥타이 등 선심공세도 한 몫을 했다. 나머지 우려되는 것은 하룻밤 새의 돈 봉투 등 금품공세로 선거판을 일거에 뒤엎는 일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두 번째 사설의 의도는 알겠으나, 부산지역 기관장들이 모여 부정 관권선거를 모의하고, 그것이 전국 규모로 자행되는 일일 수도 있다는 주장이 나오는 상황에서 “그러나 크게 봐서 다행스러운 것은 폭력이나 대형 시위 등 선거질서를 결정적으로 무너뜨리는 불상사는 크게 눈에 띄지 않았다는 것이라 할까” 라고 써서는 안 되는 일이다. ‘초원복국집’사건처럼 선거질서를 결정적으로 무너뜨리는 불상사가 또 어디 있었겠는가?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