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국민의 안보인식을 문제삼은 조선일보

10월 8일자 ‘기자수첩’<이선실 충격>은 국민의 안보인식을 문제 삼았다.

조선일보<기자수첩 이선실 충격>(1992.10.8)
그것뿐일까. 정말 나 아닌 남의 탓만 할 수 있는 일일까. 그렇지 않다. 정작 문제는 우리 모두에게 있다는 생각이다. 특정 지역이나 일부기관의 경계태세에 책임을 돌릴 수 없을 정도로 우리 모두의 대북인식 자체가 너무나 느슨해진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인 것이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안기부의 발표를 받으려 하지 않는 분위기다. 북한이 과연 간첩을 보내겠느냐는 의문에서부터 간첩 몇 명이 우리게 위해를 끼치겠는냐는 낙관론에 이르기까지 미덥지 않다는 반응은 가지가지다.


‘남로당 이후 최대의 간첩조직 적발 사건’은 그것으로 끝나지 않았다. 조선일보는 10월 14일자 사설<국방자료 유출의 경우>을 통해 민주당 대표 김대중의 비서관이 국방부 2급 비밀문건을 북한에 유출했다고 공격했다.

조선일보<기자수첩 이선실 충격>(1992.10.8)
김대중 민주당 대표의 비서를 통해 국방부 비밀문건이 북에 유출된 것과 관련, 민주당 관계자들이 2급 비밀을 합부로 내 준 국회 국방위 실무자의 잘못이라며 책임을 전가하기도 하고, 어떤 측면에서 보면 김 대표는 피해자라느니, 유출에 대한 법적인 책임은 비서관 1인에 국한된 문제라는 등의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직접적인 법적 책임은 역시 당사자인 비서가 져야 한다.
조회수 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